본문 바로가기
이글루 블로그 자료들

터키제 Milli Muharip Uçak TF-X 실물 공개

by Viggen&Draken 2023. 7. 24.
2023-03-20 22:31:32

터키제 Milli Muharip Uçak TF-X 실물 공개

지난 18일 터키의 차세대 전투기 TF-X의 첫 번째 시제기가 공식 등장했다.
 
2번째 "Baby Raptor"로 손색이 없는 모습으로 후미 배기노즐부분까지 KF-21을 그대로 빼닮았다. 터키 항공우주 산업 TAI의 CEO인 Temel Kotil은 지난 1월 TF-X가 2023년 첫 비행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.

터키의 국영 방위산업청인 Savunma Sanayii Başkanlığı (SSB) 터키 방위산업청은 불특정 장소의 활주로에서 TF-X 프로토타입이 완성되었거나 적어도 거의 완성된 것으로 보이는 사진 세트를 17일 공개했다. 이 사진은 앙카라에 있는 터키 항공우주 산업(Turkish Aerospace Industries)의 시설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이며, 이곳에서 항공기 제작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터키어 약어인 TUSAS로도 알려진 이 회사는 공식적으로 Milli Muharip Ucak (MMU) 혹은 National Combat Aircraft project 국가 전투 항공기 프로젝트라고 알려진 프로그램에 따라 이 항공기 개발을 주도해 왔다.2010년에 시작된 TF-X의 노력은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했다.TF-X는 첨단 전투기 프로그램에 대한 야심찬 일정을 가지고 있으며, 2030년에 첫 번째 사례가 취역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.

프로토타입의 새로운 사진은 기체 앞부분에 새로운 센서 구성으로 보이는 것을 다시 보여준다. F-35 혹은 Su-57 처럼 적외선 탐색 및 추적(IRST) 센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다른 기능도 포함될 수 있으며, 조종석 앞쪽 기수 상단에 고정된 면이 낮은 관찰 가능한 인클로저 (low-observable enclosure)에 배치되고 전방 동체 아래에는 다목적 전자광학 표적 시스템(EOTS)이 배치됐다. 현재 실전 배치되었거나 개발 중인 첨단 전투기 설계 중 유일하게 알려진 이 배열은 상당한 전술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.SSB가 공개한 TF-X 프로토타입의 후면부는 두 가지 색조가 픽셀 단위로 전환되는 투톤 회색을 적용하고 있는데, 다른 이미지에 비해 화질이 현저히 낮다. 특히 항공기의 두 엔진 사이에 있는 테일붐 형상은 정확한 모양과 목적에 대한 의문을 발생키시고 있다.

TF-X 프로토 타입의 후방부분 사진도 공개됐지만 희미한 모습에서 엔진이 무엇인지에 대한 오랜 의문을 다시 한 번 제기한다. 사진상으로는 General Electric F110 시리즈의 변형 모델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대체로 일치하는 배기 노즐로 보인다.TUSAS의 가장 최근 계획은 터키가 F-16 엔진용으로 TEI가 면허생산하는 F110 터보팬을 TF-X에 장착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터키 자체의 엔진을 사용하는 것이다.그러나 러시아제 S-400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 구매를 둘러싸고 터키가 F-35 합동 타격 전투기 프로그램에서 제외되는 등 최근 몇 년간 미국과 터키의 관계가 크게 악화되면서 이 프로젝트에 대한 미국산 엔진 추가 구매 승인 여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.

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작년에 TF-X 전용 F110의 신규 납품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보도가 있었다. 최근 앙카라와 워싱턴 사이의 관계도 다소 해빙되고 있으며 조 바이든 행정부는 터키 공군에 대한 F-16 바이퍼 전투기의 신규 판매 승인을 추진하고 있다. 그러나 이는 일부 의회의 저항에 직면 해 있으며 터키 관리들은 단기적으로 군대를 강화하기 위해 추가 외국산 전투기를 미국 이외의 국가로부터 가능하다고 제안하는 상황이다.영국의 롤스로이스와 엔진 개발계획은 기술 이전 및 지적 재산권 문제로 인해 결렬됐고 러시아 엔진을 사용할 가능성이 제기된 적이 있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으로 인해 군사 및 항공 산업 등에 대한 제재가 강화되면서 지금은 현실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불가능하다.엔진뿐 아니라 전투기의 성능과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사항, 즉 스텔스 능력의 보유 여부도 여전히 제한적이다. TF-X 프로젝트의 명시된 목표는 레이더 반사면적을 줄이고 고성능 및 최첨단 항공 전자 공학 및 기타 시스템을 갖춘 첨단 전투기를 개발하는 것이었다.전반적으로 TF-X는 기본 구성과 차이나 라인은 랩터와 큰 틀에서 F-35보다는 F-22 랩터 스텔스 전투기를 더 연상시키는 외관을 가지고 있다. 또한 F-35에서 볼 수 있는 DSI(Diverterless Supersonic Inlet) 초음속 흡입구 대신 터빈 팬 면을 막는 깊은 뱀 모양의 흡입 덕트가 있다.이 부분 역시 KF-21과 동일하며 TF-X 역시 F-22보다 눈에 띄게 작다.또한 공개된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멀리 떨어져있는 두개 엔진의 배치는 높은 비대칭 추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. 이 부분도 KF-21과 매우 유사한 부분이다.이 프로그램이 설정된 일정을 맞출 수 있을지, 그리고 TF-X가 터키 공군에 배치될 수 있을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렵지만 터키공군은 F-16 추가 도입을 통해 F-35 프로그램에서 퇴출된 상황에서 노후화된 F-4E-2020 터미네이터를 대체할 추가 전투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.전투기와 유사한 Bayraktar Kizilelma 무인전투기는 궁극적으로 TF-X와 같은 유인 제트기와 짝을 이루어 윙맨 역할을 할 수 있으며, 터키 공군의 전술 항공기를 현대화하기 위한 더 크고 여전히 유동적인 계획의 또 다른 측면으로 제시되고 있는점 역시 KF-21이 추구하는 방향과 유사하다.터키의 지정학적 전략적 유용성으로 미국이 F-110 엔진의 공급을 무조건 막을 수 없다는 면에서 TF-X는 KF-21의 강력한 경쟁상대로 등극할 것이다,